일상

고양이미용 해도되는걸까?

하루라이픙 2023. 10. 18. 16:04
고양이미용 해도되는걸까?

 
안녕하세요! 고양이미용에 대해서 많은 집사님들이 궁금해하시는 주제인거 같아요. 물론 저 또한 아직도 고민중인 내용인데요! 고양이 미용을 해도되는지 과연 필요한지, 그리고 어떻게 올바르게 진행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고양이미용 해도되는걸까? 살펴볼께요!
 


 

고양이미용의 필요성

고양이미용은 과연 필요할지가 핵심이겠죠. 고양이는 물론 그루밍과 스크레쳐로 자기 관리를 잘 하는 동물이지만 우리가 관리해주는 것만큼 완벽하지는 못하기 때문에 미용, 예뻐지는 것뿐만아니라 반려동물의 미용은 건강과 행복을 위해 중요한 요소입니다. 
 

고양이_미용_귀청소_방법

 

위생유지

발톱관리와 귀 청소 등도 미용에 포함되어있는데요! 발톱이 너무 길어질 경우 손상을 입게되거나 움직임에 방해가 될 수 있어요! 귀 청소는 이물질과 귀 진드기 예방을 위해 항상 청결을 유지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귀청소는 매일 해주는 집사님들도 계시지만 저는 2~3일에 한번씩만 해주고 있어요!
 

고양이_미용_발톱_자르는_방법

 

건강유지

긴 털을 가진 고양이들은 당연히 정기적인 털 관리가 필요해요. 털이 엉키는 것과 그로 인한 피부 문제, 헤어볼을 예방하기 위함이기도 해요. 저희 아이들은 코숏으로 짧은 털을 가지고 있지만 빗질은 일주일에 한번씩 꼭 해주고 있고 털갈이 시즌에는 목욕 후 2~3일에 한번씩 빗질을 꼭 해주고있어요!
 

고양이_미용_셀프_털_미용_방법

고양이미용 시 주의점

미용이 꼭 필요한 건 사실이지만 잘못된 방법으로 진행된다면 우리아이들에게 스트레스를 줄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해요!
 

스트레스 최소화

가능하다면 스트레스를 최소화해주는 방법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색다른 경험이나 환경의 변화는 반려묘에게는 큰 스트레스 요인이죠.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효율성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이 필요한거같아요! 기술이라고 해서 초보집사님들은 겁내실 수 있지만 충분한 공부를 통해서 고양이에게 위험한 것들은 미리 알고 미용을 해준다면 충분히 해내실수있어요. 예를 들면 "발톱을 깊게 자르면 고양이에게는 심각한 부상을 유발할 수 있다"  이런 내용이요!


집에서 할 수 있는 미용 방법

외출부터 외부인과의 접촉자체가 스트레스인 우리 아기등를 위해 집에서 미용을 해주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직접하게 되실 경우에는 간단한 빗질부터 시작으로 점차 다른 관리 방법을 도입해보는 것도 좋아요. 그럼 어떻게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고양이미용을 진행할 수 있을지 간단한 방법들을 살펴볼게요!
 

정기적인 빗질

고양이의 털은 정기적으로 빗질 해주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관리가 가능해요. 우리 아이들은 그루밍을 해서 매일 관리해주고 있기 때문인데요. 그래도 절대 피할 수 없는 헤어볼, 빗질로도 충분히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집사님이 빗질을 해주신다면 털이 엉키는 것과 보다 많이 빠지는 털들을 골라내줄 수 있고 그 시간이 교감시간으로 활용될 수도 있어요!
 

고양이_미용_발톱_네일_깎이

 

발톱 관리

발톱은 아이들 전용으로 사용해주시는게 좋아요. 이 때 주의해야 할 점은 혈관부분까지 자르지 않도록 신경써주셔야 하는거예요!
 

전문가에게 맡기는 경우

만약, 직접 하기 너무 어렵거나 집에서 매끄럽게 해주지 못해 아이가 스트레스를 너무 많이 받는 경우에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것도 방법이예요.
 

고양이_셀프_미용_바리깡

 

미용 전 상담, 미용사 선택

당연히 우리 아이에게 친절하고 기술이 좋은 분을 선택해주어야 하는 것은 중요하죠. 고양이미용은 마취제나 스테로이드를 사용하는 곳들도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집사님의 선택인거 같아요. 이러한 정보를 알기 위해서 제 주변분들은 고양이, 강아지 카페를 활용하시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솔직한 후기가 많아서인거같아요! 또한, 미용을 맡기기 전에 사전 상담을 통해 고양이의 건강 상태, 스킨십을 싫어하는 부위, 성격 등을 알려주여야 해요.
 

미용 후 관리 및 관찰

미용 후에는 반려묘의 상태 변화를 체크해주어야해요. 간혹 스트레스로 인해 식욕이 줄어들거나 변화를 보일 수도 있어요.
 

고양이_셀프_미용_가위

 
결론적으로 고양이의 미용은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며 집에서 하는 것과 전문적인 미용실 사이의 선택은 집사님의 생각에 따라 하시면 되는거죠! 어떤게 좋다라고 할 수는 없지만 저는 아이들을 최대한 제 손으로 스트레스를 받지 않게 하기 위해서 외부 미용은 맡기지는 않고 있어요.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 아이들의 안전과 건강이 최우선이라는 것이예요. 이를 위해서 집사님들이 지식을 갖추고 전문과와 소통하시면서 최선의 선택을 하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일거같네요!
고양이미용 해도되는걸까?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728x90

댓글 {count}
{na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