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고양이가 밥을 안먹는 이유 고양이 식욕 부진 원인과 해결 방법

하루라이픙 2025. 5. 9. 06:47
반응형

 

밥을 안 먹는 우리 고양이, 무슨일이지?

하루 이틀 사료를 거들떠도 안 보는 우리 냥이... 처음엔 '입맛이 없나?' 싶다가도, 이게 며칠 지속되면 걱정이 커지게 되죠. 저희 집아이도 3살쯔음 밥을 안 먹고 물만 조금씩 마시길래 심장이 덜컥 내려앉았던 기억이 있어요. 정말 이럴 땐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고양이가 밥을 안먹는 이유

 

고양이 식욕 부진, 그냥 두면 위험한 이유

고양이는 "단식"에 강한 동물이 아니에요. 보통 성묘 기준으로 24시간 이상 밥을 먹지 않으면, 간 기능에 무리가 갈 수도 있어요. 특히 비만묘라면 지방간 위험이 높아지고, 상태가 더 안 좋아지면 회복도 어려워질 수 있는데요.

그러니까, 밥을 안 먹는 모습이 반복되면 원인을 빨리 파악하는 게 중요해요.

 


 

고양이가 밥 안 먹는 원인

스트레스

사소한 변화에도 민감한 우리 고영희님.

이사나 손님 방문, 냄새 변화, 갑작스런 환경 변화 때문에도 식욕을 잃을 수 있답니다. 특히 화장실이 바뀌거나 위치가 달라졌을 때, 스트레스 받아 식사를 거부하기도 해요.

 

사료에 질림

고양이도 입맛이 있어요ㅎㅎ 오랫동안 같은 사료를 먹었다면 질릴 수 있어요. 게다가, 사료 유통기한이 지났거나 산패된 건 고양이 코에 금방 들통나요!!

 

치아문제

이가 아프면 아무리 좋아하는 간식도 안 먹을 수 있어요. 치은염, 치석, 구내염은 밥을 피하게 만드는 대표 원인이에요.

 

소화기 질환

토하거나 설사를 동반하면서 밥까지 거부한다면 위장 문제를 의심해봐야 해요. 위염, 장염, 췌장염 같은 질병은 식욕 부진의 큰 원인이랍니다.

 

노령묘의 자연스러운 변화

7세 이후의 고양이들은 나이가 들면서 입맛이 줄어들 수 있어요. 하지만 '노화니까 그러려니~' 한다기보다는 줄어는 양을 체크해 질병과 관련은 없는지 주의해서 살펴봐줘야해요.

 

고양이가 밥을 안 먹는 이유

 

고양이 식욕 부진, 이렇게 해결해봐요

✔️ 사료는 천천히 바꿔줘요

기존 사료에 새 사료를 조금씩 섞어가면서 7일간 비율을 조절해 가며 바꿔주세요. 갑자기 바꾸면 거부감이 더 들 수 있어요.

 

✔️ 따뜻하게 데워주기

캔이나 습식 사료는 전자레인지에 5~10초간만 살짝 데워주세요! 향이 더 진해져 식욕을 자극해줘요.

 

✔️ 식사 장소는 조용하게

고양이는 시끄럽거나 낯선 환경에서 먹는 걸 꺼려해요. 사람의 움직임이 적고 조용한 구석에서 먹게 해주세요.

 

✔️ 물도 중요해요

물 섭취가 줄어들면 입맛도 사라질 수 있어요. 물 그릇을 여러곳에 두거나, 자동 급수기를 사용해주면 음수량이 늘 수 있어요.

 

고양이가 밥 안먹는 이유

 

집사들이 자주 묻는 Q&A

Q. 간식은 먹는데 밥은 안 먹어요. 왜 그런걸까요?

A. 단순한 사료 거부일 수 있어요. 하지만 오래 지속되면 질병 가능성도 있을 수 있어요.

 

Q. 며칠 정도 안 먹어야 병원에 가야 할까요?

A. 하루 정도 안 먹으면 지켜보되, 2일 이상 거부하면 병원 진료를 권장해요.

 

Q. 식욕 촉진제나 영양제가 효과가 있을까요?

A. 일시적인 보조역할은 가능하겠지만, 원인 파악 없이 사용하면 소용없어요. 수의사와 상담 후 사용하는 게 좋아요.

 


 

예전에 잠깐 밥을 안 먹던 저희집 냥이, 구내염 치료 받고 밥도 물도 너무너무 잘 먹고 건강해졌어요. 치료중에는 습식 사료를 데워서도 주고 사료 위에 고양이용 닭고기 브로스를 살짝 뿌려줬더니 환장하며 드셔주셨답니다 🤣

입맛 없을 땐 맛있는 특식도 잘 섞어서 챙겨줘야 하는걸 깨달앗답니다. 고양이 입맛, 단순히 생각할게 아니에요. !

우리 냥이들 말은 못해도 몸으로 신호를 보내는 거예요. 식욕 부진에 대한 고민이 생길 땐 원인과 해결법 차근차근 체크해보셔요. 약간의 관심과 관찰이 우리 아이 건강을 지키는 첫걸음이에요! 😍

728x90
반응형

댓글 {count}
{name}